글쓰기 메뉴

휴대폰 사진 업로드가 어렵네요

심플한게 마음에 드네요.


문제는 모바일로 접속하니 글 쓰기 메뉴가 없고 컴터에선 휴대폰 사진을 등록하기가 어렵네요.


모바일서 글을 쓸 수 있게 해주시던가 휴대폰에 있는 사진을 좀 쉽게 등록할 수 있는 기능이 있었으면 좋겠네요.

어디서 왔지?
[["search.daum.net", 1], ["synd.kr", 9], ["unknown", 675], ["www.google.co.kr", 1]]
다른 글들
2 0

씬디는 입력기에서 사진을 자를 수 있지

씬디는 사용자의 글 작성을 돕기 위해 간단한 사진편집기능을 제공하고 있지.
텍스트 입력기에 사진을 업로드하면 업로드한 사진에 대해 "자르기", "모자이크", "회전" 세 가지의 편집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는 말이지.
이미지를 등록하고 > 등록된 이미지를 클릭하고 > "편집"을 선택한 뒤 > 포토에디터 버튼을 선택하면 새창으로 사진편집기가 열림. ㅇㅇ
사용데모는 아래 동영상에서 확인!
1 3
Square

씬디가 가진 것 - 형태소 분석

씬디는 사용자가 글을 저장할 때 제목과 해시태그, 본문내용의 형태소를 분석해 저장해놓고 있지.
예전에 비슷한 기능을 구현하려고 알아봤을때만해도 한글 형태소 분석은 나 같은 건달프로그래머에겐 너무 힘든 일이었지만 지금은 몇 가지 방법들이 있어. 그 중 씬디는 "은전한닢" 프로젝트에서 공개하고 있는 MeCab-ko 와 MeCab-ko-dic 을 사용해서 형태소를 나누고 있지.
MeCab 는 일본 쿄토대학교에서 개발한 오픈 소스 형태소 분석 엔진으로 메카브는 미역귀래 ㅋㅋㅋ 메카프 프로젝트 홈페이지에 "저자가 미역귀를 좋아합니다." 라고 나와있엌ㅋ 
그리고 이 메카브를 사용해 한국어의 형태소 분석도 가능하다는 것을 알고 이용운, 유영호 두 분의 개발자께서 "검색에서 쓸만한 오픈소스 한국어 형태소 분석기를 만들자!" 는 목표로 시작한 프로젝트가 은전한닢 프로젝트인거지. 이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하고 있어. 
감사합니다. 이용운님, 유영호님!
다시 돌아와서.. 씬디에서는 형태소를 발라내서 뭘 하지? 라는 목적이 분명하지 않아서 명사만을 분리하고 있고 별도의 링크가 제공되진 않지만 해당글의 url 뒤에 keywords 라고 주소를 추가하면 해당 글에서 분리된 명사들이 나오고 있지. 예를 들면 http://synd.kr/articles/27/keywords 이런 형태의 URL.
딱히 쓰임을 정하지 못했지만 최소한 같은 중복 단어들을 사용한 글들이라도 모아보자는 원초적인 기획만 구현되어 있어. 글이 끝나고 해쉬태그들이 나오는 곳에 북마크표시로 노출되는 3개의 키워드가 자동으로 분석된 내용이고 클릭하면 같은 단어가 분석된 글들을 검색해주고 있지.
다음엔 더 좋은 기능 소개해줄께!
0 1
Square

씬디는 얼굴인식을 하고 있지

씬디는 어쨋든 "글 쓰는데 집중할 수 있는 에디터" 라는 깊고 깊은 너무 깊어 흐릿한 설정이 있다. 그래서 본문에 등록된 사진이 썸네일로 쓰일 때 최대한 얼굴이 잘리지 않도록 하기 위해 OpenCV 를 사용해 얼굴인식을 하고 있다. 
진지하게 여러가지를 고려해 완벽한 결과를 얻어내기 위한 기능이 아니라, 가능하다면 잘리지 않게 해보자정도의 수준에서 돕고 있다. 소개를 위해 인물이 치우치거나 세로사진에 꽉찬 사진을 골라 샘플을 만들었다. 
일반적으로 사진의 중앙을 중심으로 썸네일을 제작한다면 아래와 같이 나오게된다. 
씬디에서는 모든 얼굴이 중앙에 위치하는 웃긴 꼴을 피하기 위해 최소한으로 포지션을 이동시키고 있다.
지금은 20줄 남짓의 짧은 코드로 설렁설렁 돌아가고 있지만 언젠가 필요가 커진다면 보다 다양한 상황을 고려해 더 좋은 기능으로 글 쓰기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돕는 씬디가 될 것이다.
1 1

Trix Editor 변경 작업 중단

누가 궁금할까 싶지만 에디터 변경을 예고한 적이 있고 작업을 중단했기 때문에 글을 남겨놔야지.
Trix 로 에디터 변경을 원했던 이유는 당연히 안정적인 입력을 위해서였지만 약 3일에 걸친 작업 끝에 다음과 같은 이유로 작업을 중단했다.
1. 2bytes 입력에서 몇가지 문제가 확인됨. 
- Trix 는 라인브레이커로 br 을 사용하고 div나 pre, figure 등의 블럭 엘리먼트가 들어오면 새로운 "블럭"을 만드는데 새로운 블럭의 첫 단락에서 확정적으로 자모음이 깨진다.
- Trix 는 contentEditable 을 사용해 IME 의 입력내용을 캐치하고 Trix::Document 를 생성하는데 2bytes 의 경우 한 글자를 위해 여러번의 키스트로크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글자의 순서가 변경되는 문제가 간혹 발생한다.
- 같은 이유로 입력된 글자를 contentEditable에 재출력할 때  다른 블럭으로 캐럿이 점프되는 경우가 있다.
2. 기존 사용하던 에디터의 안정성이 확보됐다.
- 사용 중이던 에디터가 갑자기 엄청난 숫자의 버그들을 쏟아냈으나 약 2달에 걸쳐 대부분의 버그가 수정됐다.
- 입력된 콘텐츠가 날아가는 치명적인 문제가 남았지만 원인을 찾을 수 있었고 소스 핵을 통해 해당 부분 스킵. 발생되는 사이드 이펙트는 서버단에서 저장 시 처리하도록 코드 수정.
Trix 의 개발은 계속 팔로우 하겠고 의미있는 버전업이 생기면 다시 개발을 고민해봐야겠다.
2 0
Square

The Unsplash Book - 킥스타터

씬디의 커버는 모두 Unsplash 의 사진이다.
사진의 퀄리티와 해상도, 모든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 API.
그리고 논란의 여지 없는 Creative Commons Zero 라이센스.
마음속 깊이 저절로 감사함을 느끼게 만드는 서비스다.
이번에 The Unsplash Book 이란 사진과 에세이로 구성된 250 페이지의 책을 킥스타터에 등록했다.
나처럼 직접 사진을 올려 참여할 수 없는 사람들에겐 기여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인 듯.
언스플래쉬 : https://unsplash.com/
2 2
Square

넘나 성실한 스팸알바생

기본적으로 손님 글 등록은 구글 캡챠를 사용하기 때문에 수동작업이 필수인데 꾸준히 할당량(?)을 채우고 있고 오늘은 심지어 커버까지 등록하는 인간적인 모습을 보여주네.
참.. 열심히 사시는구나. 나도 본받아야지.
1 1

스팸블럭과 손님글 링크 제거, 아이폰 복붙 여전히 FAIL....

어흠흠. 로그인 필요없고 폼이 덜렁 나와있으니 당연하게도 스팸이 들어오기 시작했네.
온라인 스팸 특성상 도메인을 반드시 입력해야하니 스팸도메인을 등록시켜놓고 글이 등록되지 않게 막아놓긴했지만, 링크 클릭했다가 막 PC 감염되고 이러면 큰일나니까 게스트로 등록된 글에는 링크가 동작되지 않게 막아놨음.
아이폰에서 사파리고 크롬이고 복붙이 여전히 안디어 ㅠ.ㅠ
이거이 정말 에디터 문제인지 iOS 와 연관된 문제인지부터 다시 짚어봐야할 듯.
아이폰 사용자분들께 매우 죄송! 난 안드로이드지렁~ 
1 1
Square

프랑스 파리 테러

프랑스 파리에서 13일(현지시간) 발생한 테러로 국내에서 파리 여행을 계획했던 사람들이 예약을 취소하고 있다. 15일 여행업계에 따르면 각 여행사마다 파리 여행의 안전에 대해 묻는 고객들의 문의가 이어지고 있으며 실제 항공권 예약 취소건도 잇따르고 있다. 대한항공은 15일 파리행 항공편 예약 취소율은 6%, 아시아나항공 취소율은 15%에 달했다. 파리를 비롯한 프랑스 수도권(일드프랑스)은 '여행 자제'에 해당하는 황색경보를, 프랑스 본토의 나머지 전 지역에는 '여행유의'에 해당하는 남색 경보를 각각 발령했다. 한국 정부도 프랑스 여행경보를 발령했다. 외교부는 파리와 프랑스 수도권(일드프랑스) 지역에 ‘여행 자제’에 해당하는 황색경보를, 나머지 지역에는 ‘여행 유의’에 해당하는 남색경보를 발령했다.

저널리스트 앨러나 앤더슨은 자신의 트위터에 "일부 파리 시민들은 헌혈을 위해 3시간까지 줄을 서서 기다렸다"고 전했다.
퐁피두 병원측은 헌혈을 위한 대기 행렬이 길어지자 "나중에 다시 와달라"며 대기자들을 돌려보내기도 했다.
헌혈에 나선 시민들은 소셜미디어를 통해 헌혈 행렬의 사진을 올리고 부상자 현황, 헌혈 방법 등을 공유하면서 헌혈을 독려했다.
대피처가 필요한 시민과 관광객에 자신의 집을 내주겠다는 시민들도 늘어나고 있다. 이들은 트위터와 인스타그램 등을 통해 '열린 문'이라는 뜻의 'PorteOuverte' 해시태그를 달고 자신이 사는 곳의 주소와 이용 가능한 방 개수 등을 알렸다.
또 이날 파리의 일부 택시 기사들은 미터기를 끄고 돈을 받지 않은 채 운행하기도 했다고 미국 매체 비즈니스인사이더는 전했다.
아울러 이날 바타클랑 극장과 식당, 술집 등 등 테러 발생장소 인근에는 희생자들을 애도하는 꽃과 촛불, 프랑스 국기 삼색기 등이 가득 쌓였다.
이 기능을 활성화하면 사용자의 기존 프로필 사진에 청-백-적 삼색기 모양의 필터가 적용된다. 또 만료 기일을 정해 '임시 프로필 사진'을 등록할 경우 기간이 지나면 원래 프로필이 자동으로 복구될 수 있다.
페이스북의 마크 저커버그 최고경영자(CEO)와 셰릴 샌드버그 최고운영책임자(COO)도 테러 소식이 알려진 직후 애도의 뜻을 표명하며 프로필 사진을 삼색기로 바꿨다.
1 2

손님 글쓰기 차단해제

숨 쉴 시간이 부족해서 신디에 손을 못대고 있던 중 "운전면허, 졸업증명 위조" 등에 관한 스팸이 무작위로 막 올라오더군요.
스팸등록 봇에 대해 더하기 문제라는 최소한의 방식으로 대응하고 있었는데 답을 변경해도 간단하게 다시 등록하는걸 보면 운전자가 사람이란걸 알 수 있네요.
아무튼 그래서 recaptcha 를 연결했습니다.
댓글은 아직 더하기 문제만이 적용되어 있고 손님의 글쓰기에만 적용했습니다.
또 어떤 스패머들이 활동하게될지 궁금하네요.
1 2
Square

기술의 발전과 인간의 교류

사실은 페북 포스트와 페북 비디오 첨부 테스트를 위해 등록하는 글이지.
그렇지만 저 탁구머신은 엄청 만들고/갖고 싶네.
하지만 이젠 쭈~욱 혼자 탁구를 쳐야겠지.
0 0
Square

안드로이드 앱 업데이트

씬디는 원래 웹 버전이 베이스라 (아.. 시대착오적...) 초기부터 쓰시던 분들은 앱이 있는지도 모르실텐데 몇달전에 안드로이드만 우선적으로 (제가 안드유저라) 등록했었습니다.
저조차도 앱은 설치했지만 설치하고 보니 '당겨서 새로고침' 이 안되기에 뭔가 어색해서 안쓰고 있었죠.
그런데 간간히 안드 앱으로 사용자분들이 들어오시더니 급기야는 누군가 플레이스토어에 무려 리뷰를 남기신겁니다!!
화면 회전 시키면 첫페이지로 돌아간다는 오류 리포트를요.
엄청나게 짜증나는 오류일텐데 그걸 리뷰로 남겨주신 정성과 애정에 무한한 감사를 느꼈지만 과연 내가 언제 업뎃 작업을 할 수 있을까하는 걱정도 있었습니다.
그러다가 오늘 아침 드디어!!! 꽤 이른시간에 출근하게되어 상큼한 기분으로 풀충전되어있는 그 타이밍을 놓치지 않고! 앱을 업데이트했습니다.
회전 시 초기페이지 이동 오류와 '당겨서 새로고침' 을 추가했습니다.
혹시나 씬디 사용하시다가 오류나 버그가 아니여도 불편한점이 있거나 추가되면 좋겠다는 내용이 있으면 아무곳으로나 알려주세요.
씬디에 글로 써주시면 제일 좋구요.
사족)
당겨서 새로고침을 직접 구현하지 않고 안드로이드 SDK 에서 제공하는 SwipeRefreshLayout 을 사용해버렸네요.
구버전 호환성을 꼼꼼하게 확인하지 않았는데.. 업댓은 했으나 마음의 짐은 또 하나 생겼네요 ㅠ.ㅠ
1 1

자바스크립트 - 파일크기 bytes, MB, GB 등으로 표현하기 + 쉼표로 천 단위 끊어서 표시하기

숫자와 관련된 Helper 들 대부분 human readable 이라고 하는데 이거 한국말로 제목쓰려니까 도무지 뭐라고 해야하는지 모르겠네. 인간친화적? 사람이 읽을 수 있는? 사람을 위한? 모르겠음..
아무튼 파일사이즈
그리고 천단위로 쉼표 넣기
뭐, 여기저기 더 좋은 코드들도 널려있지만, 씬디에 사용된 코드들을 그때그때 정리하는 의미로 등록 중.